한국도 이제 고령화 시대입니다. 일하는 사람보다 일하지 않는.. 아니 더이상 못하는 실버세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실버층 복지를 위한 정부의 정책들도 나오고 있지만 솔직히 생활비로도 터무니 없이 부족합니다. 여가생활은 꿈도 못 꿉니다.

 

전쟁 이후 살기에 바빴습니다. 노후대비, 재무설계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치도 못했을겁니다. 그래서 사회 공적 자금으로 복지지원한다는 것에는 불만이 없습니다. 물론 젊은 입장으로서 세금을 더 내야하는 사실에 불만도 생깁니다. 하지만 그 불만 이전에 한강의 기적을 보여준 어르신들에게 감사함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내가 낸 세금 일하는 우리가 낸 세금이 제대로 분배되었으면 합니다. 한국 국회.. 이유를 말하지 않아도 솔직히 좋은 점수주기는 좀 그렇잖아요? 조금 나랏일에 신경을 더 써주셨으면 합니다. 재무설계 이야기 하려다가 갑자기 새고 있네요. ^^;

 

 

 

 

다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한국 고령화시대의 도래를 대비해서 나의 노후에 대한 준비는 하고 계시나요? 지금 먹고 살기 바빠서 전혀 못하고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네.. 이해합니다. 월급은 오르지 않고 물가는 매달 오릅니다. 저도 솔직히 버겁습니다. 하지만 현실탓만 하기에는 노후는 지금 이순간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래서 재무설계는 필수로 해야합니다.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수입의 50%를 저축하는 습관이 좋다고. 특히 사회 초년생들은 처음 돈을 벌면서 어떻게 써야하는지 모른체로 무분별하게 사용하기 마련입니다. 이때는 그냥 저축을 하시는게 답입니다. 자신의 소득과 지출을 고려해서 저축 비율을 먼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사회 초년생은 아마 부모님과 살고 있을 듯합니다. 50%이상 저축 가능합니다. 하지만 결혼한 부부라면.. 아이가 있다고 하면.. 대출비가 있겠죠. 꼭 써야할 돈을 빼고 얼마나 남는지 먼저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지출 항목들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외식비, 여가비, 의류비, 여행비 등입니다. 가족 외식 한번 줄이면 직장인 1주일 점심 식대를 아끼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술과 담배 등과 같이 인생에 도움이 안되는 항목은 아에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는 물론 건강까지 지켜주니깐요.

 

 

저축을 어느정도 할 수 있을지 결정하셨다면 금융상품을 선택합니다. 이 때는 용도와 목적에 맞게 선택해야하는데요. 노후대비가 목적이라면 오래동안 장기적으로 저축하고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좋겠죠. 금융상품은 금융기관마다 다양합니다. 제1금융권 상품을 이용하길 권합니다. 뉴스를 보셔서 알겠지만 제2금융권 이하는 언제 망할지 모릅니다. 어렵게 모은돈 하루아침에 사라지는거죠.

 

 

 

 

 

 

금융상품은 1년짜리 적금, 정기예금, 연금, CMA등 다양한데요. 이는 본인의 목적, 목표기간을 세운 후 금융기관에 상담을 받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은행과 친해지는 것도 재무설계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재무설계 시 일단 내 상황이 어떤지 잘 알고 계획을 합니다. 20대, 30대, 40대 연령별로 자녀 여부, 결혼 여부에 따라 재무설계의 목적은 많이 달라집니다. 왜냐면 투자 시간이 다르고, 중간중간 결혼자금, 내집마련자금, 자녀학자금 등 다양한 변수들이 있기 때문이죠.

 

 

나에게 노후는 먼 미래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정말 세월은 전광석화와 같아서 대비하지 않으면 가난한 노후가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