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우리 몸에 흡수된 칼슘, 뼈에 축적되며 흉선에서 면역세포 생산에 작용한다. 생리적 기능 유지에 중요하기 때문에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질환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골다공증, 낙상, 고관절 골절 발생률이 높아지며, 암이나 면역질환도 높아지기 때문에 특히 여성들에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신한 경우에는 태아에게까지 영향이 가므로 비타민D섭취에 신경을 더 써야 합니다.

 

 

 

 

 

뼈 성장에 중요한 비타민D 결핍

비만, 당뇨병, 심장병, 골다공증, 다발성 경화 위험 증가

어린이에게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골격의 석회화, 구루병(뼈가 휘는)을 야기합니다.

 

 

과량의 비타민D

과량의 비타민D는 독성이 있고, 어린이에게 특히 독성이 강합니다. 영아는 비타민D에 매우 민감하며 과량 섭취할 경우 정신발달장애, 혈관 수축 등의 독성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D중독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근력약화, 두통, 관절염, 고혈압, 매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D는 햇빛 속 자외선과 연어 등 지방질 생선으로부터 섭취가 가능합니다. 먹는 것보다는 태양 빛을 많이 쐬줘야하는데요.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자외선 노출을 극도로 꺼려하는 분위기 때문에 요즘 비타민D결핍 환자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외선이 강한 시간을 피하면서 피부가 해를 충분히 볼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비타민D함유 음식으로는 등푸른생선, 간, 달걀노른자, 버섯 등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